본문 바로가기
금융/ETC

고배당 커버드콜 ETF 이해하기 ex) JEPI, TLTW

by 빨강자몽 2023. 6. 22.

커버드 콜은 쉽게 말해 기초자산(주식:삼성전자)을 구매하고, 동시에 삼성전자 주식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말하는 것입니다.  그리고 해당 전략을 이용하여 운용하는 ETF를 커버드콜 ETF라고 합니다. 

 

즉, 커버드 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콜옵션이 무었인지 알아야합니다.

 

 

콜 옵션이란?

 

콜 옵션(call option)은 옵션 거래의 한 종류로, 주식이을 미리 정해진 가격(행사가)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나타냅니다. 콜 옵션은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  1. 행사가격(Strike price):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, 옵션 계약에 따라 기초자산을 매입할 가격
  2. 만기일(Expiration date): 옵션 계약이 종료되는 날짜로, 이 시점까지 옵션 계약의 권리 행사 여부를 결정해야 함
  3. 프리미엄(Premium): 옵션 계약을 맺기 위해 지급하는 금액으로, 콜 옵션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지불하는 비용

콜 옵션 매수자는 프리미엄을 지불함으로써 만능일까지 정해진 가격에 기초자산(주식 등)을 구매할 수 있는 권리를 가지게 됩니다. 반면, 콜 옵션 매도자는 프리미엄을 받고 기초자산을 정해진 가격에 판매해야 할 의무가 있습니다.

 

 

콜옵션 예시

 

 

1. 콜옵션 계약 예시

  • 기초자산 (주식)  : 삼성전자 주식
  • 행사가격 (Strike Price): $50
  • 만기일 (Expiration date): 1개월 후
  • 프리미엄 (Premium): $5

 

즉, 삼성전자를 1개월 후에  $50 달러에 살수 있는 권리를 $5 판매하는 것입니다.

 

2. 콜옵션 계약 결말 시나리오

  • 기초자산 가격 하락 시 (예: $40)
    매수자가 행사가격($50)이 시장가격($40)보다 높기 때문에 옵션을 행사하지 않습니다.
    매도자는 프리미엄($5)를 순 수익으로 회수하고 행사 의무를 이행하지 않게 됩니다.

 

  • 기초자산 가격 상승 시 (예: $60)
    매수자가 행사가격 $50으로 기초자산을 매입할 수 있는 권리를 행사합니다.
    매도자는 시장가격($60)보다 낮은 가격($50)에 주식을 팔게 되어 손실을 입을 수 있습니다.
    프리미엄 $5를 받았으므로, 순 손실은 $5입니다.

 

콜 옵션 매도자가 프리미엄을 통해 수익을 얻지만, 주식 가격이 상승할 경우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콜 옵션 매도자는 잠재적인 손실의 가능성을 고려해야합니다.

 

 

커버드 콜

 

 

 

옵션 커버드콜(covered call)은 기초자산(주식:삼성전자)를 소유하면서, 동시에 그와 관련된 주식의 콜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으로 수익 최적화와 리스크 관리하는 매매 전략입니다.

 

커버드 콜 전략의 장점은 옵션 프리미엄을 통해 주가 하락 시 손실을 완화 할 수 있다는 접입니다. 또한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 옵션의 가치가 상승하여 프리미엄이 증가하게됩니다. 보통 일반적으로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에 주식의 변동성도 동시에 커지기 때문에 옵션 프리미엄은 높아지게됩니다. 이러한 이유로 주가 하락 시 손실을 기초자산만 들고 있을 때에 비해 완화 할 수 있습니다.

 

커버드콜 전략의 단점은 주식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경우에는 이익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 

따라서, 커버드 콜 전략은 완만한 상승추세가 있거나 횡보장에서 유리한 전략입니다.

 

왜냐하면 횡보장에서는 기초자산이 상승하지 않더라도 옵션 프리미엄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고, 완만한 상승장에서는 기초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